:: 기한제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도서검색   
 
도/서/카/테/고/리
푸른사상 Books
새로 나온 도서
전체도서목록
푸른사상 총서
한국문학전집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중어중문학  
연극영화, 희곡, 예술
사회과학
서양사
사전
동의학
학술지(학회지/동인지)
문학
푸른사상 소설선
푸른사상 시선
푸른사상 동시선
푸른사상 동화선
푸른사상 산문선
푸른사상 비평선
외국소설
산문/기행/에세이
교양/논픽션
단행본
푸른생각
계간 푸른사상
 
 
작성일 : 20-05-06 17:45
 푸른 고양이
송지은
2020.05.07.
979-11-308-1666-1
15,000원


벼랑 끝에서 마주한 인생의 민낯

송지은 작가의 첫 번째 소설집 『푸른 고양이』가 <푸른사상 소설선 27>로 간행되었다. 작품들은 섭씨 4도의 냉장 창고 안, 화천의 오지, 예술마을, 실험실 캐비닛, 문이 잠긴 7층 발코니, 침대 밑 등 폐쇄된 공간에 갇힌 인물들이 처한 한계상황에서 출발한다. 등장인물들은 밀폐된 공간에 감금되면서 비로소 자신의 처지를 자각한다. 벼랑 끝에 내몰린 자신의 상황을 직시하며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삶의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다.

<출판사 리뷰>
송지은의 첫 번째 소설집 『푸른 고양이』에는 신춘문예 당선작인 「알라의 궁전」을 비롯한 일곱 편의 단편이 실렸다. 각각의 작품들은 등장인물이 처한 한계상황으로부터 출발한다. 섭씨 4도의 냉장 창고 안, 화천의 오지, 문이 잠긴 7층 발코니, 침대 밑……. 폐쇄적인 공간에 갇혀 궁지에 빠진 인물의 한계상황은 결코 작위적이지 않은 긴장감을 자아낸다. 소설 속 인물들은 단절된 공간에 갇힘으로써 자신의 문제에 집중하면서 철저하게 삶의 민낯과 마주한다.
「알라의 궁전」의 방글라데시 유학생 티푸는 실험실의 약품을 빼돌리려다 저장 창고 안에 갇히고 만다. 생존을 위해 가족을 등지고 한국으로 온 티푸는 위기에 몰리고 나서야 자신의 파괴된 삶을 되돌아본다. 한편 표제작인 「푸른 고양이」는 대학 연구실을 배경으로 기초의학을 전공한 촉망받는 의학도가 부조리하고 열악한 사회 환경에서 어떻게 파괴되는지를 상대적 열등감과 박탈감에 찌든 젊은 대학원생이 그를 관찰하는 시선을 통해 그려낸다.
위기가 닥치거나 궁지에 내몰렸을 때 인간은 오롯이 자신의 삶에 집중하게 된다. 자신의 문제를 직시한 후에야 우리는 비로소 그 너머의 갈 길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이 소설은 독특하고도 흡입력 있는 상황을 통해 작품마다 재미와 삶의 의미를 전해준다.
■ 책머리에

알라의 궁전
비수구미
푸른 고양이
오래된 입주자
겨울바람
동물의 사육제
한 뼘 사이

■ 작품 해설:내몰린 인간, 틈새의 빛 - 김나정
송지은(宋知殷)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국어교육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15년 『국제신문』 신춘문예에 소설 「알라의 궁전」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19년 아르코(ARKO) 문학창작기금을 수혜 받았다.

 
   
 

 
  도서출판 푸른사상사 , 대 표 : 한봉숙 사업자등록번호 : 295-46-00038
주 소: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337-16(서패동 470-6)
전화 : 031-955-9111~2, 팩 스 : 031-955-9114 E-mail: prun21c@hanmail.net
Copyright ⓒ 2012 prun21c.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