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한제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도서검색   
 
도/서/카/테/고/리
푸른사상 Books
새로 나온 도서
전체도서목록
푸른사상 총서
한국문학전집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중어중문학  
연극영화, 희곡, 예술
사회과학
서양사
사전
동의학
학술지(학회지/동인지)
문학
푸른사상 소설선
푸른사상 시선
푸른사상 동시선
푸른사상 동화선
푸른사상 산문선
푸른사상 비평선
외국소설
산문/기행/에세이
교양/논픽션
단행본
푸른생각
계간 푸른사상
 
 
작성일 : 21-07-05 13:08
 독일 통합의 비전을 제시한 프리드리히 2세
김장수
2021.7.2
979-11-308-1803-0
32,000원


독일 통일의 기반을 닦은 계몽군주, 프리드리히 2세

김장수 교수(가톨릭관동대학교 역사교육과 명예교수)의 『독일 통합의 비전을 제시한 프리드리히 2세』가 푸른사상사 <서양근대사 총서 7>로 출간되었다. 강력한 대외정책을 추진하며 독일 통일의 기반을 닦은 계몽군주로서 프로이센을 일약 강국으로 거듭나게 한 프리드리히 2세의 정치적 업적과 역사적 위상을 소개한다.


<출판사 리뷰>

독일 동북에 위치한 소국, 프로이센의 2대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가 1740년 사망함에 따라 프리드리히 2세가 새로운 국왕으로 즉위했다. 프리드리히 2세는 수차례 전개된 오스트리아, 러시아, 프랑스 등과의 전쟁에서 승전고를 울리며 프로이센을 일약 강국으로 끌어올렸다. 합리적인 국가 통치를 수행함으로써 프로이센의 국력을 크게 신장시키고, 유럽을 대표하는 강대국으로서의 입지를 세운 것이다.

이 책에서는 우선 브란덴부르크-프로이센 왕국의 등장으로부터 시작하여, 강력한 군사력을 토대로 한 국력 강화와 영토 확장에 힘을 기울인 선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프리드리히 1세에 대해 살펴본다. 이어 문학적·철학적·음악적 소양이 뛰어났던 프리드리히 2세의 성장 과정과 학문적 활동을 다루었다. 왕세자 시절, 프리드리히는 부친과 심각한 갈등을 빚으며 국외 탈출을 시도하기도 했고, 그 과정에서 친우가 처형당하는 사건도 있을 정도였다.

국왕이 된 프리드리히 2세는 강력한 대외정책을 추진하며 독일 통일의 기반을 닦은 계몽군주로서, 프로이센의 무지한 신민들을 계몽시키고 품행과 도덕도 교화시키고자 했다. 그의 저서 『반마키아벨리론』은 국가와 신민을 위해 봉사하는 군주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프리드리히 2세는 국왕으로 즉위한 직후 사법제도의 개선을 시도했고, 신민들의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계몽을 위해 갖가지 개혁 정책을 실시했다. 대외적으로는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테레지아 왕위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3차에 걸쳐 벌어진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과 제1차 폴란드왕국 분할, 바이에른 상속전쟁을 통해 영토를 확장하고 프로이센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 전쟁 이후에는 내정에 집중하며 이후 프로이센 중심으로 이루어진 독일 통합의 기반을 다졌다.

이 책에서는 약소국 프로이센을 강대국으로 거듭나게 한 프리드리히 2세의 역사적 위상을 소개하며 아울러 그가 실시한 개혁의 내용과 개인사도 상세하게 살펴본다.
∎ 책머리에



제1장 프로이센의 절대왕정 체제
1. 독일기사단에서 프로이센 대공국으로
2. 프리드리히 빌헬름
3. 프리드리히 1세
4.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

제2장 젊은 시절의 프리드리히 2세
1. 프리드리히 2세의 어린 시절
2. 국외로의 탈출 시도
3. 알가로티와의 만남
4. 엘리자베트-크리스티네와의 결혼
5. 볼테르와의 만남
6. 프로이센 국왕이 되다

제3장 마리아 테레지아의 왕위계승과 프리드리히 2세의 대응
1. 마리아 테레지아의 등극
2. 마리아 테레지아의 왕위계승에 대한 반발
3. 프리드리히 2세의 제안
4. 오스트리아의 대응

제4장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
1. 제1차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
2. 제2차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
3. 제3차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7년전쟁)

제5장 말년의 프리드리히 2세
1. 개혁정책의 가속화
2. 영토 확장 정책
3. 생의 마지막 순간

∎ 나가면서
∎ 참고문헌
∎ 찾아보기
김장수

한양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베를린 자유대학교 역사학부에서 석사 및 철학박사를 취득했다. 저서로는 『Die politische Tätigkeit F. Palackýs』 『Korea und der‘ Westen’ von 1860 bis 1900』 『Die Beziehungen Koreas zu den europäischen Großmächten, mit besonderer Berücksichtigung der Beziehungen zum Deutschen Reich』 『프란티셰크 팔라츠키의 정치활동』 『독일의 대학생 활동 및 그 영향』 『서양의 제 혁명』 『비스마르크』 『중유럽 민족문제』(공저) 『유럽의 절대왕정시대』 『주제별로 들여다본 체코의 역사』 『주제별로 살펴본 서양 근대사』 『체코 역사와 민족의 정체성』 『슬라브 정치가들이 제시한 오스트리아 제국의 존속 방안』 『후스로부터 시작된 종교적 격동기(1412~1648)』 『19세기 독일 통합과 제국의 탄생』 『메테르니히』 『오스트리아 최초의 여왕 마리아 테레지아』 등이 있다. 프란티셰크 팔라츠키의 친오스트리아슬라브주의와 19세기 오스트리아 제국의 민족 문제를 다룬 많은 논문도 있다.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역사교육과 명예교수이며 한국세계문화사학회(구 한국서양문화사학회) 명예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도서출판 푸른사상사 , 대 표 : 한봉숙 사업자등록번호 : 295-46-00038
주 소: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337-16(서패동 470-6)
전화 : 031-955-9111~2, 팩 스 : 031-955-9114 E-mail: prun21c@hanmail.net
Copyright ⓒ 2012 prun21c.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