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한제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도서검색   
 
도/서/카/테/고/리
푸른사상 Books
새로 나온 도서
전체도서목록
푸른사상 총서
한국문학전집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중어중문학  
연극영화, 희곡, 예술
사회과학
서양사
사전
동의학
학술지(학회지/동인지)
문학
푸른사상 소설선
푸른사상 시선
푸른사상 동시선
푸른사상 동화선
푸른사상 산문선
푸른사상 비평선
외국소설
산문/기행/에세이
교양/논픽션
단행본
푸른생각
계간 푸른사상
 
 
작성일 : 23-11-20 09:53
 웹툰만 읽어도 공부가 된다
이임정·이윤영·김은진
2023.11.15
979-11-308-2114-6
23,000원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웹툰, 인문학 관점으로 읽다

이임정·이윤영·김은진의 『웹툰만 읽어도 공부가 된다』가 푸른사상사의 <교양총서 20>으로 출간되었다. 웹툰이 지닌 놀라운 교육적 가능성에 주목하여, 청소년이 웹툰 독서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저술한 책이다.


<출판사 리뷰>

인간이 겪는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를 보여주는 매체, 웹툰
인터넷을 통해 연재, 배포하는 만화인 웹툰은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이미지가 서사를 주도하는 매체의 특성상 자극적인 장면이 연출되기도 하고, 폭력적·선정적이라 비판받기도 한다. 『웹툰만 읽어도 공부가 된다』는 인간이 겪는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를 보여주고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매체인 웹툰의 교육적 가능성에 주목했다. 세 저자는 웹툰의 핵심이 현대사회의 질환과 사회문제를 날카롭게 포착하고 표현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웹툰을 오락거리로 치부하기보다 주제와 내용에 담긴 사회문제와 해결방법을 공감하는 것에 나아가 성찰로 이어지는 활동이 필요함을 지적한다.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웹툰과 인문학의 접목
젊은 세대에게 책보다 더 많이 소비되는 서사물로서 지금의 웹툰이 차지하는 위상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다. 책을 읽은 후 독후 활동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듯, 청소년을 대상으로 웹툰 독서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 책은 저술되었다. 웹툰을 소비하면서 독자층들이 어떻게 웹툰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독서 모델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웹툰을 핵심 인문학 개념과 연결 지어 설명하고, 인문학의 핵심 개념을 토대로 성찰을 이끄는 독후 활동을 설계했다. 먼저 인문학적 관점에 맞추어 웹툰을 해석한 내용을 읽어 우리 삶의 핵심 문제들에 접근한다. 다음으로 책에 제시된 인문학적 키워드를 토대로 교과서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독서 교육 모델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이루고 성찰할 수 있는 인문학 교육을 시도한다.
1장에서는 <연의 편지>, <내일> 등의 작품을 통해 인간은 개인과 타인의 조화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도덕을 추구하는 과정을 통해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음을 확인한다. 2장에서는 <전자오락수호대>, <인간졸업> 등을 통해 과학기술 발달을 거치며 다양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오늘날, 변화하는 사회에서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가치를 지켜야 할지 살펴본다. 3장에서는 <그녀의 심청>, <정년이> 등을 통해 21세기 지구촌 시대에 만연한 차별에 대한 반성과 인종·성별·문화 등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열린 자세로 소통하는 문제를 고민한다. 4장에서는 <합격시켜주세용>, <문유>를 통해 지속 가능한 삶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확인한다.
■ 책머리에

01 왜 도덕적 주체가 되어야 하는가?
연의 편지_ 조현아
내일_ 라마
집이 없어_ 와난
중독연구소_ 김택기

02 변화하는 사회에서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
전자오락수호대_ 가스파드
인간졸업_ 진자, 정생
AI가 세상을 지배한다면_ POGO, HOOPA

03 문화는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정년이_ 서이레, 나몬
그녀의 심청_ seri, 비완
우리 집에 왜 왔니_ 이윤희

04 세계시민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합격시켜주세용_ 이온
문유_ 조석
이임정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독서와 영화를 주제로 공부하고, 현재 책과 영화 읽기에 대한 강의 및 글쓰기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십대, 영화로 세상을 논하다』(공저),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우리 신화 읽기』(공저), 『도대체 우리 그림책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공저)가 있다.

이윤영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윤태호 만화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일본만화 및 웹툰과 관련된 글쓰기 활동을 했으며 현재는 게임 제작 중이다. 저서로는 『인문 콘텐츠와 대중매체』(공저)가 있다.

김은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무적핑크 웹툰의 형식과 서사 전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콘텐츠에 관심이 많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 위촉연구원으로 콘텐츠산업 관련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도서출판 푸른사상사 , 대 표 : 한봉숙 사업자등록번호 : 295-46-00038
주 소: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337-16(서패동 470-6)
전화 : 031-955-9111~2, 팩 스 : 031-955-9114 E-mail: prun21c@hanmail.net
Copyright ⓒ 2012 prun21c.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