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한제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도서검색   
 
도/서/카/테/고/리
푸른사상 Books
새로 나온 도서
전체도서목록
푸른사상 총서
한국문학전집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중어중문학  
연극영화, 희곡, 예술
사회과학
서양사
사전
동의학
학술지(학회지/동인지)
문학
푸른사상 소설선
푸른사상 시선
푸른사상 동시선
푸른사상 동화선
푸른사상 산문선
푸른사상 비평선
외국소설
산문/기행/에세이
교양/논픽션
단행본
푸른생각
계간 푸른사상
 
 
작성일 : 24-06-13 14:41
 무한의 오로라
이하언
2024.6.15
979-11-308-2149-8
18,500원


나 아닌 모든 이들을 염려의 대상으로 삼는
소설로 표현된 타자 윤리학

이하언 작가의 두 번째 소설집 『무한의 오로라』가 <푸른사상 소설선 57>로 출간되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시간을 넘나드는 이 소설집에는 소외되고 고통받은 인물들에 대한 책임감이 등장한다. 타자에 대한 책임감은 궁핍하고 억압당하는 얼굴뿐만 아니라 우리가 수호해야 할 민족, 국가, 조상의 땅에까지 나타난다. 타자의 윤리학을 실천하는 이하언의 작품들은 주체를 타자에게 개방함으로써 삶의 장을 무한하게 확대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시간을 넘나들며 서사가 펼쳐지는 이하언의 소설집에는 소외되고 고통받은 인물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현실의 문제와 고통에 좌절하지 않고 가족과 연인, 심지어 국가에 이르기까지, 스쳐 지나가는 인연일지라도 모든 이들을 염려의 대상으로 삼으며 타인을 향한 책임감을 드러낸다.
말레이시아에 방문하여 숙소로 향하던 한 여성이 도랑에 빠진 개를 발견하는 「개」에서, 그녀는 어릴 적 엄마의 학대로 인해 화장실에서 굶주림과 추위에 떨다 목숨을 잃은 동생을 떠올리며, 자신이 구출하지 않으면 죽을지도 모르는 개를 살려야 한다는 모종의 책임감을 느낀다. 표제작인 「무한의 오로라」의 화자는 헤어진 전 애인 ‘혜진’이 식물인간 상태에 빠졌다는 소식을 듣고 병원을 찾는다. 이별한 후에 다른 남자와 불행한 결혼 생활을 했던 ‘혜진’의 사정을 알게 된 화자는 가상세계인 ‘무한한’에 접촉하여 혜진의 행복을 빌어준다. 이하언의 소설에 나타나는 타자를 향한 책임과 연민은 국가와 민족 등으로 확대된다. 북파공작원으로 특수임무를 수행했으나 국가로부터 외면받는 인물을 그린 「특수임무 수행」, 문인 간첩 사건을 그린 「풀꽃」 등이 그렇다.
현대사의 비극과 오늘날 사회문제 등 다양한 소재로 한 여덟 편의 소설에서 작가는 상처받은 이들의 내면을 세밀하게 그려내고 있다. 고통에 정면으로 대면함으로써 우리는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미지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무한의 오로라
어디에서든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특수임무 수행
풀꽃
광야에 서다
태양을 품은 여인

▪『무한의 오로라』에 나타난 타자 윤리학_ 이덕화
이하언
2007년 『평화신문』 신춘문예에 소설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한국미니픽션작가회 회장을 역임했다. 소설집으로 『검은 호수』, 공저로 『버터플라이 허그』 『코로나 19 기침소리』 『카페인 랩소디』 『내 이야기 어떻게 쓸까』 『나를 안다고 하지 마세요』 『혼자 괜찮아』 『거짓말 삽니다』 등이 있다. 평사리 문학대상을 수상했다.

 
   
 

 
  도서출판 푸른사상사 , 대 표 : 한봉숙 사업자등록번호 : 295-46-00038
주 소: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337-16(서패동 470-6)
전화 : 031-955-9111~2, 팩 스 : 031-955-9114 E-mail: prun21c@hanmail.net
Copyright ⓒ 2012 prun21c.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