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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 푸른사상
 
 
작성일 : 23-01-27 16:48
 유튜브 시대에 문화는 어떻게 기억되는가
서영호
2023.1.27
979-11-308-2010-1
24,000원


디지털 미디어 시대, 유튜브를 중심으로 고찰한 문화기억의 양상

서영호 교수의 『유튜브 시대에 문화는 어떻게 기억되는가』가 푸른사상사의 <문화콘텐츠 총서 19>로 출간되었다. 다양한 문화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곳이자 방대한 기억 창고인 유튜브에 주목한 저자는 대중음악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기억의 관계와 그 양상을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출판사 리뷰>

디지털 시대가 도래한 오늘날,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콘텐츠를 공유,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상용되는 SNS는 사람들 사이에서 강력한 소통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는 가장 중요한 미디어로 부상했다. 사소한 일상이든 중요한 것이든 기록하고 싶은 순간들을 간편하게 촬영하고, 그 기록은 이런저런 미디어에서 끊임없이 재활용되며 저장하고 공유된다. 이로써 인류의 기억 자원은 엄청나게 방대해졌으며, 이 기억 자료들은 유통 및 활용되어 다양한 기억의 재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기억의 재구성, 그 주된 무대가 바로 유튜브이다.
여러 문화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곳이자 인류의 방대한 기억 아카이브가 된 유튜브라는 공간에 주목한 저자는 이 책에서 ‘기억의 놀이터가 된 유튜브에서 일상의 문화적 실천은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기억하도록 하는가’라는 화두를 던진다. 아울러 대중음악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 온라인 공간에서의 문화기억의 구체적 양상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기억’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먼저 다루었다. 알박스의 집단기억론과 그로부터 전개된 아스만의 문화기억론이 이론적 토대를 이루고 있다. 나아가 변화한 기억 환경에서 유튜브의 기억 탐구를 위해서 아스만 문화기억론의 응용과 확장을 시도하였고, 유튜브의 기억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했다.
다음으로 유튜브의 동영상, SNS 플랫폼으로서의 성격, 그리고 미디어적 위상을 고찰함으로써 문화기억 장치로서의 조건을 살폈고, 대표적인 음악콘텐츠 유형을 도출하여 콘텐츠 생산과 소비를 통해 나타난 문화적 경험의 양상을 고찰했다. 한국 최초의 음원인 안종식의 <단가>에서부터 조용필, 서태지와 아이들, BTS의 뮤직비디오, 양준일, 비, 아델에 이르기까지 유튜브를 통해 더욱 강력해지는 문화콘텐츠의 양상을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트렌드를 넘어 ‘유튜브 시대’라는 변화한 환경 속에서 일상의 문화적 실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기억이 재구성되는지 면밀하게 통찰함으로써, 유튜브가 어떻게 문화기억의 구성에 관여하는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책머리에

제1장 문화기억 논의에 대한 몇 가지 전제


제2장 기억과 사회

1. 기억의 사회적 성격
1) 알박스의 집단기억
2) 얀 아스만의 문화기억
3) 알라이다 아스만의 문화기억
4) 푸코의 대중기억과 랜즈버그의 보완기억

2.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기억
1) 디지털 네트워크 미디어와 기억 환경의 변화
2) 기억 환경의 변화에 의한 문화기억론의 확장

3. 대중음악과 문화기억


제3장 문화기억과 유튜브

1. 유튜브의 미디어 조건과 위상
1) 동영상 플랫폼
2) SNS 플랫폼
3) 음악 플랫폼

2. 유튜브 공간과 음악적 경험
1) 라이브 영상
2) 커버 영상
3) UCC 뮤직비디오
4) 오피셜 뮤직비디오
5) 오디오 중심 영상
6) 리액션 영상
7) 플레이리스트 영상
8) 기획보도 영상
9) 해석 영상

3. 문화기억 공간으로서의 유튜브
1) 기억의 아카이브로서의 유튜브
2) 기억의 산실로서의 유튜브
3) 사회적 틀로서의 유튜브


제4장 유튜브에 나타난 대중음악의 문화기억 구조

1. 기록과 저장
1) 김연실의 <아르렁>과 안종식의 <단가> 외
2) 엄정화의 <다가라>
3) 군중집회의 360도 영상
4) 조용필의 <허공> 뮤직비디오

2. 선별과 큐레이션
1) 민중가요 <임을 위한 행진곡>
2) 경성시대 추천곡

3. 피처링과 재인식
1) 양준일의 <크레용>?
2)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
3)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
4) BTS의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

4. 패스티시와 패러디
1) 아델의 <헬로>
2) 비의 <깡> 뮤직비디오
3) 포 논 블론즈의 <왓츠 업>


제5장 확장, 순환, 가변의 기억 공간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영호
고려대학교에서 한국사를, 경희대학교에서 대중음악을, 다시 고려대학교에서 문화콘텐츠를 공부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노래를 만들고 연주하고 공연해온 음악인으로서 음악에 대한 글쓰기를 병행해왔다.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등에서 강의했으며 현재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학과 겸임교수이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푸…님에 의해 2023-02-24 13:15:08 푸른사상 Books/문학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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